공시 집중탐구/군무원·군인·경찰·소방·간호

소방공무원 난이도 검정제 도입될 예정

독공사 2022. 4. 8. 23:17

 

소방 시험을 준비중이라면 반드시 소방공무원 토익 자격증을 취득하셔야 소방공무원 난이도에서 유리하게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다들 알고 계셨는 지 모르겠네요. 왜냐하면 소방공무원 시험에서 자격증 취득여부에 따라 합격에 크게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이에 관련된 사항들을 자세하고 꼼꼼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단 링크를 통해 소방공무원일부개정량안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소방공무원 일부개정, 달라지는 점은?! ▼

 

🚨[속보] 소방공무원임용령 일부개정령안 통과 공포(2023년부터 적용)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먼저 2023 소방공무원 채용시험에 따라 소방공무원 난이도에는 많은 개편이 이루어집니다. 가장 큰 개편 사항은 검정제 도입과 어학 가산점 인정에 관한 소식입니다. 특히 소방공무원 토익 시험 성적은 ‘검정제’와 ‘자격증 가산’이 모두 해당된다고 하여 소시생 분들이 선호하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또한 2023 시험부터 달라집니다. 바로 검정제 도입으로 달라진다는 점입니다. 어학 자격증이 반드시 요구된다고 하는데, 이때, 영어 성적이 따로 필요하지 않아서 본인의 강점인 체력을 밀 수 있는 것입니다. 즉, 토익 하나의 자격증으로 가산점과 자격요건 둘 다 충족할 수 있습니다.

 

2023년에 소방공무원 검정제 과목이 도입되며 소방공무원 난이도가 달라지기 전까지는 모든 과목을 소방공무원 필기시험을 통해서 상대평가를 진행했습니다. 2023 소방공무원 시험부터 소방공무원 난이도가 달라지며 검정제로 시험 방식이 운영된는 점 안내를 드렸는데 이렇게 검정제를 도입하게 된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채용시험 과목, 가점제도, 응시연령 개선과 함께 현행 제도의 운영에서 나타난 일부 미비점을 개선 보완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2023 소방공무원 검정제부터 ‘공채/경채 시험’에서 영어 및 한국사 과목을 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합니다.

 

 

한 마디로 2023 소방공무원 검정제를 통해 해당 과목의 필기시험이 사라지며 영어와 한국사 시험을 따로 응시해야 합니다. 영어의 경우에는 어떤 시험을 응시해야 할 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만약 한국사의 경우에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응시해야 합니다. 영어 과목을 대체하는 시험과목에 대해서 정리해 드립니다. 토익, 토플, 텝스, 지텔프, 플렉스, 토셀 총 6가지에 해당하며 과목별 기준 점수가 다릅니다.

 

특히 소방공무원 토익 시험은 소방정과 소방령의 경우 700점 이상 / 소방경과 소방위 기준 625점 이상 / 소방장, 소방교, 소방사는 550점 이상이어야만 응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유효기간은 경찰공무원과 동일한 3년에 해당합니다. 즉, 올해부터 토익 자격증을 준비하시면 넉넉하게 2023년에 응시 자격 요건을 지니고 소방학개론 등 전문과목에 집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배너 ▼

 

 

 

소방공무원 검정제에 대해 정리해 드립니다. 지금부터 따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2023년도 시험부터 소방공무원 검정제가 도입되는데 초시생 분들은 올해 시험이 당장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2023 소방공무원 개편으로 필기시험의 과목이 추가되는데 검정제가 시행되면서 2가지 과목 "영어, 한국사" 대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나 소방공무원 검정제, 인정되는 유효기간도 정해져 있습니다. 지금부터 소방직에 대해 준비해놔야 하는 이유와 검정제 도입사항을 한국사까지 한 번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3 소방공무원 시험부터 소방공무원 검정제가 도입됩니다! ​ 소방공무원 채용시험에서 응시자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과목대체제도가 확대 됐는데요 ​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공채, 경채, 소방간부후보생선발시험이 있습니다 ​ 원래 소방간부후보생선발시험에만 있던 검정제를, 공채와 경채에 확대하며 영어와 한국사 필기과목을 이제 공인시험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2023 소방공무원 시험때부터 개편되는 필기 시험과목부터 안내를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2023 소방공무원 시험과목> 공채 필기과목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필수(5) 과목은 영어, 한국사,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행정법총론에 해당합니다. 특히 경채 필기과목은 일반분야(구조 등 -소방사/장/교), 소방분야(특채-소방사)는 한국사, 영어,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가 요구됩니다.

 

 

기타분야 (구급)은 한국사, 영어, 소방학개론, 응급처치학개론이며, 기타분야 (화학)은 한국사, 영어, 소방학개론, 화학개론이며, 기타분야 (정보통신)는 한국사, 영어, 소방학개론, 컴퓨터일반​ 공채는 2022년과 동일합니다만 경채에서는 많이 바뀌었습니다.​ 공통점은 2023년부터는 공채와 경채 모두 영어와 한국사 과목이 필수과목이 아니게 됩니다. 두가지 과목에서 검정제로 개편된다는 점입니다.

 

 

2023 소방공무원 검정제 '영어' 과목을 대체하는 시험들입니다​. 소방공무원 난이도에 따라 달라지는​ 영어 검정제 대체 중에서 인정되는 공인영어능력시험은 ​토익, 토플, 텝스, 지텔프, 플렉스, 토셀​의 시험입니다. 특히나​ 소방사 계급의 영어 검정제 기준 점수에서는 토익 550점 이상, 토플IBT 52점 이상, 텝스 241점 이상, 지텔프 레벨2 43점 이상, 플렉스 457점 이상, 토셀 510점 이상입니다.​ 주목해야할 부분은 채용시험의 최종시험 시행예정일부터 역산하며, 3년이 되는 해의 1월 1일 이후에 실시된 시험 중에서 해당 채용시험의 필기시험 시행예정일 "전날"까지 점수(등급)가 발표된 시험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특히 기준점수가 확인된 시험만 인정하며 ​한국사도 동일합니다.

 

소방공무원 난이도 중 2023 소방공무원 검정제 '한국사'과목을 대체하는 시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사 검정제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만 해당되는데 소방공무원 공채시험 시 소방사 계급기준에 해당하며 3급 이상 취득해야 합니다. 검정제 도입이 확정되었기 때문에 수험생분들은 미리 준비해서 과목에 대해 대체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확실히 지금부터 준비하셔서 올해 미리 준비하셔도 23년도 시험에서 인정되기에 시험부담을 덜기 위해서는 미리 준비해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